본문 바로가기
심심할때 오징어땅콩

동명 소설 원작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

by 글쓰는몽작가 2022. 10. 22.
728x90
반응형

REDEAY PLAYER ONE (2017)

레디플레이어원

2017년 제작, 2018년 개봉한 액션 스릴러 SF 모험 영화이다.

세계 최고의 감독으로 유명한 스티븐 스필버그가 연출했으며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영화화했다. 원작자 어니스트 클라인은 각색가로 활동하고 있어 직접 각본 작업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영화는 작가가 1980년대 덕후를 생각하며 만들었기에 영화 캐릭터, 게임, 게임 캐릭터, 만화 캐릭터 등 다양한 볼거리가 나온다. 물론 아는 만큼 많이 보인다.

 

2045년, 암울한 현실 속에서 현실 도피와 같은 가상현실 오아시스(OASIS)는 누구든  신분과 직업 상관없이 원하는 캐릭터로 어디든지 갈 수 있다. 무엇이든 상상하는 것은 실현할 수 있다. 웨이드 와츠(타이 쉐리던) 역시 오아시스에서 대부분을 보낸다.

 

어느 날 오아시스의 창시자인 제임스 할리데이(마크 라이런스)는 게임 속에 자신이 숨겨둔 3개의 미션을 발표하고 미션의 우승자에게 막대한 유산과 게임의 소유권이라는 유산을 남긴다. 게임의 힌트는 제임스 할리데이가 사랑한 1980년대 문화 속에 숨겨져 있었다. 유저 모두가 그가 사랑했던 1980년대 문화 속 게임과 영화들을 모조리 찾아 헤맨다.

IOI라는 거대기업의 식서sixer들은 웨이드와 그의 친구들을 계속해서 추적한다.

 

ACTOR 등장인물

마크 라이런스 Mark Rylance

제임스 도노반 홀리데이 역

국내엔 많이 알려지지 않은 배우인 것 같다. 영국 출신이며 영화 출연작이 생각보다 많지 않고 출연 영화 대부분 대작이다. 극단 로열 세익스피어 단원이라니 아마도 상업적 영화보다는 연기력으로 승부하는 배우라 확신한다. 잘은 모르지만 영드, 울프 홀에서 토마스 크롬웰 역할을 맡은 것을 보면 연기 내공이 어마어마한 것 같다. 블랙코미디 영화 돈룩업에도 나왔다. 한번 찾아보라. 누구일까?

 

사이먼 페그 Simon Pegg

프넬 잔도르 역

영화 스타트렉을 보셨다면 익숙한 배우이다. 영국 출신이며 영화배우이자 각본가이며 희극인이다. 주연보다 조연으로 많이 활동했지만 꾸뻬 씨의 행복여행에서 주연으로 코믹이 아닌 진지한 연기를 보여줬고 영화 스타트렉 비욘드 국내 홍보차 방문하였을 땐 비정상회담에 출연했다.

또한 영화 스타트렉 비욘드에서는 배우와 각본을 담당하기도 했다.

 

타이 쉐리던 Tye Sheridan

웨이드 오웬 왓츠 / 파르지발 역

1995년생이며 다양한 영화에 출연했지만 국내에는 레디 플레이어 원의 주연으로 가장 잘 알려졌다. 데드폴 2와 엑스맨 시리즈에서 사이클롭스로 나왔다고 하지만 기억에 남지 않았다. 역할의 특성상 얼굴이 제대로 안 나왔다.

 

올리비아 쿡 Olivia Cooke

사만사 이블린 쿡 / 아트3미스 역

영국 맨체스터 출신이며 영화 대사에서는 잘 알 수 없었지만 실제로는 맨체스터 사투리가 엄청 심하다고 한다. 스필버그 감독이 못 알아 들었다고 할 정도이니 아마도 꽤 심한 것 같다. 미드 베이츠 모텔에서 나왔다. 왕좌의 게임의 스핀오프인 '하우스 오브 드래건'에서 알리센터 하이타워로 출연한다.

 

리나 웨이스 Lena Waithe, Lena Diane Waithe

헬렌 해리스 / H

영화배우이며  시나리오작가이다. 1984년 미국 시카고 출신이며 175cm이며 참고로 젠더 성향이 강한 여자이다. 남장을 자주 한다고 표현되기는 하지만 젠더리스 의상을 자주 입는 것 같다. 정체성은 잘 모르겠다.

코미디언도 활동하는 것 같으나 국내에선 영화배우와 시나리오 작가로만 알려져 있다.

REDEAY PLAYER ONE OST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을 다시 보고 나니 음악을 누가 만들었는지 궁금해졌다. 'Alan Silvestri 알란 실베스트리'라는 작곡가인데 우리에겐 생소하지만 미국 영화 내에선 꽤 유명한 작곡가이다. 영화 톰 레이더와 피노키오, 반 헬싱, 백 튜더 퓨쳐, 애니 크루즈 패밀리까지 다수의 작품에 작곡가로 참여했다. 사실은 나열한 목록보다 훨씬 더 많아서 최근에 알만한 목록들만 선택했다.

 

아마존 선정 일생에 읽어야 할 100권의 책

동명 소설 레디 플레이어 원은 작가 어니스트 클라인의 첫 소설이다. 아마존 선정, 일생에 읽어야 할 100권의 책 목록에 오를 정도의 인기였으며 아마존 100주 이상 베스트셀러였고 전 세계 50여 개국에서 번역 출간되었다.

가상현실과 1980년대 감수성을 가진 레트로적인 이야기의 어우러짐이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고 다양한 게임과 평범하고 슬픈 주인공이 성장하는 캐릭터가 나오기에 공감대 형성이 큰 인기였다고 생각된다. 고전 소설, 찰리와 초콜릿 공장 (로알드 달, 1964년 아동소설)과 비슷한 설정으로 익숙함과 1980년대 덕후 문화, 가상현실로 유명한 매트릭스 같은 설정들이 흥미로웠다.

 

작가 어니스트 클라인

동명 소설 레디 플레이어 원은 작가 어니스트 클라인의 2011년 장편 모험 SF소설이며 작가 데뷔 소설이다. 그는 소설가이자 시나리오 작가이다. 아이를 키우고 대중문화에 미쳐있는 성공한 덕후이다. 미국 텍사스에서 살며 시간 여행이 가능한 드로리안과 고전 비디오 게임과 함께 살고 있다.

발표된 소설로는 Ready Player One(2011), Armada(2015), Ready Player Two(2020) 이 있다. 레디 플레이어 원의 속편이 발표된 걸로 보아 곧 새로운 영화도 만들어지지 않을까?

 

다시 영화 이야기로 마무리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의 주인공이 가상현실 안에서 사용하던 차의 종류는 드로리안이다. 드로리안은 영화 백 튜더 퓨쳐에 나왔으며 시간여행이 가능하고 원작자 어니스트 클라인이 실제 소유하고 있다. 영화 제작 당시 주인공 타이 쉐리던을 만났을 때 직접 타보게 했다고 한다. 실제로 원작자는 차문을 열지 않고 후진 운전을 한다고 한다.

영화 속 드로리안에 번호판의 퍼시발(Percival)은 아서왕 전설에 등장하는 원탁의 기사 중 한 명이며 전설 속 성배를 찾기 위한 떠난 인물이다. 주인공 웨이드가 게임 속 이름이 퍼시발이 아닌 파르지 발(Parzival)인 이유는 이미 다른 유저가 사용하고 있어서 철자를 변경한 것이다. 게다가 주인공 웨이드는 그것을 꽤 마음에 들어 했다.

 

 

728x90
반응형

댓글